개인정보보호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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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록】 
 
당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 콘텐츠 제공, 특정 맞춤 서비스제공, 물품배송 또는 청구서 등 발송, 본인인증, 구매 및 요금 결제, 요금추심 등

2.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가입 및 가입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1) 부정이용기록
- 보존 이유 : 부정 이용 방지
- 보존 기간 : 1년

2.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본원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3년

4)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3개월

5) 방문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 기간 : 3개월

제 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화신사이버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이용자들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전보고/성적보고시: 성명,주민등록번호(수강생에 한함)
2.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3. 조약 기타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경우
4. 통계 작성, 학술연구 및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협력업체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5.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6.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따른 불만사항 및 문의사항(민원사항)의 처리를 위하여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위탁업 체에 대한 민원사항의 처리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7. 이벤트 및 경품 당첨 등의 서비스를 위하여 위탁업체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학습참여우수자 선정시: 성명,핸드폰 번호제공(모바일 상품권 수신에 필요한 정보)
※(양식1)
   
  제 4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습자 이수정보 제공뿐 아니라, 원활한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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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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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사항
 학력정보

2) 부가 서비스 및 맞춤식 서비스 이용 또는 이벤트 응모 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서만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추가 수집에 대해 동의를 받는 경우

3) 유료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정보들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 휴대전화 결제시 : 이동전화번호, 통신사, 결제승인번호 등
- 계좌이체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 일반전화 이용시 : 일반전화번호 등

2. 개인정보 수집방법
본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이벤트 응모, 배송요청
2)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3)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학습자 등록 신청
-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력, 주소, 계좌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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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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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조 【개인정보의 파기】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본 교육원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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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양식2), (양식3)
 
제 6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화신사이버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취급 직원 최소화,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및 비밀번호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갱신∙점검, 접속기록의 보관 등

3. 물리적 조치 : 전산장비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및 잠금장치 사용 등
1) 비밀번호 암호화
본원의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본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보호전담직원의 운영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본 교육원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개인정보 처리업무 관리 시스템
개인정보 처리 및 관리상, 개인정보취급자 등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사실과 접속하여 수행한 업무내역을 확인하는 데에, 아래와 같은 정보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 계정 : 개인정보 취급에 있어서 접속자를 식별할 수 있도록 부여된 ID 등, 개개인의 고유 정보
- 접속일시 : 접속한 시점 또는 업무를 수행한 시점(년-월-일, 시:분:초)
- 접속지 정보 : 접속한 자의 PC, 모바일기기 등 단말기 정보 또는 서버의 IP주소 등 접속 주소
- 처리한 정보주체 정보 : 개인정보취급자가 누구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는지를 알 수 있는 정보(ID, 이름 등)
- 수행업무 :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정보

6) 개인정보 내부 관리 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내부 관리계획의 적정성과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연 1회 이상 내부 관리계획에 따른 접근권한 관리, 접속기록 보관 및 점검, 암호화 조치 등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안전조치의 이행 여부를 점검·관리하고 있습니다.

7) 접속기록의 보관 및 점검
접속기록에는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처리한 업무내역을 알 수 있도록 5)항목과 같은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접속기록은 최소 1년 이상 보관·관리에 임하고 있으며, 5만 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한 개인정보는 유출 등으로 인한 피해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최소 2년 이상의 보관·관리 방침을 정하고 있습니다.
단, 개인정보처리자는 저장된 개인정보의 중요도 및 민감도 등을 고려하여 내부 관리계획으로 최소 보관기관을 별도로 정하여 이행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자는 접속기록을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할 의무를 가지며, 이를 통해 비인가된 개인정보의 처리, 대량의 개인정보에 대한 조회, 정정, 다운로드, 삭제 등의 비정상 행위를 탐지하고 적절한 대응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서별로 개인정보를 다운로드 한 경우에는 내부 관리계획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사유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의 오남용이나 유출을 목적으로 다운로드 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개인정보취급자가 다운로드 한 개인정보를 회수하여 파기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할 방침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양식5), (양식6)
 
제 7조 【개인정보 처리 주체】
 
귀하께서는 본 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화신사이버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담당부서]
부서 : 행정팀 / 전화 : 051-999-0171
 
제 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